티스토리 뷰

임산부 보건소 혜택 총정리

임신을 하였다고 하여 모든 검사를 꼭 병원에서 받을 필요는 없어요. 임산부가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 항목과 혜택들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보건소 혜택

임신 반응 검사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기본적인 검사를 하는데 있어 비용이 발생되지 않고,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불안감이 덜한 경산부라면 보건소를 활용해 보도록 해요.

 

만약 임신이 확인되면 보건소에서는 임신부증을 산모에게 제공해요.

 

항상 지참하고 다니면서 대중교통 이용 시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요.

 

모성 검사

에이즈 검사, 매독 검사, 일반 혈액 검사, B형 간염 검사, 혈액형 검사, 소변 검사 등 대부분의 산전 검사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 진료 시 다음 정기검진 때 어떠한 검사를 받게 되는지 미리 알아두었다가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는 최대한 보건소를 이용하면서 검사 비용을 절약해 나갈 수 있어요.

 

검사 결과는 보건소에서 받아서 병원에 제출하면 돼요.

 

보건소 엽산제, 철분제 무료 제공

대부분의 보건소에서는 임신 16주까지의 임신부에게 엽산제를 제공하고, 임신 20주부터 출산 전까지 복용하실 수 있는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해요.

 

엽산제 및 철분제는 임신 중 반드시 먹어야 하는 만큼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공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제공하는 엽산제와 철분제의 브랜드는 각 지역 보건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모체 혈청 트리플 검사

모체의 혈청으로 다운증후군과 척추이분증, 무뇌아 등 기형아 가능성 유무를 판단하는 검사가 무료로 진행돼요.

 

임산부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혹은 기형아 출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에 한하여 시행해요.

 

만약 비정상 결과가 나오게 된다면 병원에서 양수 검사 등 다음 단계의 검사에 들어가요.

 

복식 초음파 검사

보건소에서도 복식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물론 무료로 진행되지만 보건소 이용 여건상 사전에 미리 시간 예약을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 중기에 필수로 받는 당뇨 검사 또한 무료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임신부 대상 프로그램

보건소에서는 임신부를 위한 태교 교실, 임신부 마사지, 임신부 건강 강좌, 라마즈 분만법 교실, 모유수유 교실 등을 운영해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지역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해당 지자체의 정책 및 예산에 따라 각 보건소마다 프로그램 내용은 많이 다릅니다.

 

대체적으로 예산 여건이 좋은 지역은 이러한 프로그램도 많은 편이니 참고 바랍니다.

 

임산부 보건소 이용 시 주의할 점

주민등록증과 산모수첩 지참하기

풍진이나 기형아 검사 등은 지역구에 살고 있는 임산부에 한하여 실시하는 것이므로 실제 거주지와 임신 주 수를 확인받은 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주민등록증과 산모수첩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합니다.

 

병원 진료와 병행하기

보건소의 검진 및 프로그램이 병원 진료를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어요.

 

특히 35세 이상 고령 산모이거나 혹은 지병 및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산모의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 병원의 진료를 병행해야 해요.

 

또한, 임신 전 생리일이 불규칙한 편이었다면, 정확한 출산 예정일을 추정하기 위하여 산부인과 진료를 받으셔야 해요.

 

질식 초음파 검사는 어렵다

대부분의 보건소에서는 복식 초음파 검사만 가능하며, 질식 초음파 검사는 어려워요.

 

그러므로 아기집이 생기는 임신 9~10주 이전에는 병원에서 질식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해요.

 

지금까지 임산부 보건소 혜택 총정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