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귤 맛있게 먹는 방법 귤을 주물러서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귤 맛있게 먹는 방법 귤을 주물러서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귤은 귤나무의 열매로 새콜달콤해서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귤은 맛도 좋고, 먹기도 편하고, 뒤처리도 수월한 덕분인지 다른 과일보다 소비량이 많은 편이에요.

 

귤에는 건강에 좋은 여러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피로 해소 및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고 많이 알려진 비타민C가 풍부해요.

 

이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고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라서 신진대사에 좋아요.

근데 많은 사람이 이러한 귤을 먹기 전에 귤을 주무르는 행동을 많이 하곤 해요.

 

마치 귤에 마사지를 해주듯이 손바닥으로 계속 굴리는데 이렇게 하면 귤이 더 맛있어진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맛 때문이 아니더라도 귤 자체가 타원형이라서 굴리는 재미가 있어요.

 

손으로 주무른 귤과 주무르지 않은 귤을 먹어서 맛을 비교해본 적이 있을지 모르겠어요.

 

근데 실제로 귤을 주무르고 먹어보면 단맛이 더 강한 것처럼 느껴져요. 이는 단순 기분 탓이 아닌 실제로 귤에서 어떠한 반응이 발생하였기 때문으로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귤을 주무르게 되면 껍질 안의 귤의 알갱이가 터지게 돼요.

 

귤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과실이 알알이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이 외부 자극으로 터지면서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귤 전체에 골고루 퍼지게 돼요.

또한, 귤을 주무르면 귤에서 에틸렌이란 성분을 분비해요.

 

에틸렌은 식물 호르몬의 일종으로 가뭄이나 침수, 상처, 감염 등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과일이 성숙할 때, 예정 세포사가 일어날 때 등 합성합니다.

귤을 주무르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에틸렌을 분비하는 것으로 에틸렌은 귤의 숙성을 유도해요.

 

그리고 이 과정이 일어나면 귤의 당도가 20%나 상승하므로 실제로 단맛을 낼 수 있는 것 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에틸렌 성분을 방출하는 과일들은 다른 과일과 함께 두지 말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사과가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포도와 함께 두면 포도가 숙성되어 포도 알들이 알알이 떨어질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사람의 체온도 맛에 영향을 줘요.

 

귤을 주무르다 보면 사람의 체온이 귤에 전달되어 미지근해집니다.

 

미지근해지면 단맛을 상대적으로 강하게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에서 귤을 주무른 다음에 먹으면 단맛을 조금 더 강하게 느끼는 겁니다.

그러므로 귤을 먹기 전에 손으로 주무르는 행동은 매우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행동입니다.

 

절대 무의미한 행동이 아니므로 귤을 먹을 때 열심히 주무른 다음에 먹어보길 바라요.

지금까지 귤 맛있게 먹는 방법 귤을 주물러서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